커뮤니티

스마트하고 뜨끈한, 갈원초 수업이야기

2023-06-21

교육행정 교육프로그램


학교의 꿈
스마트하고 뜨끈한, 갈원초 수업이야기
'에듀테크 활용 ON 수업 & 지역사회 연결하는 현장 수업'

 
교사로서 에듀테크와 AI 활용은 성장하는 수업의 디딤돌  
    저는 소프트웨어 및 AI교육, 디지털·아날로그 메이커 교육, 다양한 표현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창작 교육 등 다양한 실생활 문제들과 연계한 프로젝트 융합 교육을 실천해 왔습니다.
    갈원초등학교에서 2023년 3학년을 맡아서 학기 초, 학생들의 특성과 교실 및 학교의 여건을 고려해 다각적으로 고민한 결과, 몇 가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다양한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반드시 3R’s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  둘째, 학습자의 학습 속도, 그리고 생각의 표현 방법이 다양하기에 배움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개별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것.  셋째, 다년 간 하지 못한 경험인 마을과 지역 속에서 생생한 경험이 절실하다는 것.
    코로나19로 인한 결손을 채울,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균형, 이것이 지금 현재 우리가 추구해야 할 수업의 적합한 방향이 아닐까 생각하며 제가 했던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3R능력은 온(on)책읽기로 
충북교육전자도서관 전자책과 ChatGPT

    ON: 충북교육전자도서관의 전자책을 활용한 온(on)책읽기와 받아쓰기 활동, 국어 교과 속에서 ChatGPT를 활용한 쓰기 및 말하기 활동을 실천해 봅니다. 
    OFF: 3학년 수준과 특성에 맞는 글씨로 바른 쓰기 훈련, 한글 맞춤법 지도 및 받아쓰기 등 오프라인에서중점을두고실천해나가야하는부분도놓치지않고병행합니다. 
맞춤형 교육은 AI학습 플랫폼 활용 
클래스팅AI 활용 

    학생에게: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을 3R능력. 즉 읽기, 쓰기, 셈하기에 대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고민하니 클래스팅AI에서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거나 사고를 심화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활용해 봅니다. 
    학생이 학습과 평가의 과정에서 스스로 교과별 학습 성취 수준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결과를 보여주어 효과적일 뿐 아니라, 학생의 학습 현황과 성취에 대한 결과를 학습자와 교사, 학생 보호자에게 제공해 주어 학생이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자기 효능감도 얻습니다.
    교사에게: 교사가 학생의 개별 학습 플랜을 수립하는 데 근거 자료가 됩니다. 교사와 학생 보호자 간의 상담에서 학생의 생활 지도 외에도 학습 성취에 대한 의견 교환과 상호 도움의 약속이 이뤄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온라인 학습 도구로 현장경험을 생생하게 공유하기 
노션, 북크리에이터, 아이스크림 퀴즈, 구글 드라이브 활용 

    코로나로 인해 하지 못했던 현장 체험. 올해는 지역 탐색 활동을 계획해 학생들이 사회에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쌓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고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온라인 도구들을 활용합니다. 





    <선생님> 아직 3학년 학생이기에 디지털 도구를 투입하는 데 많은 고민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이야기한 도구를 투입하는데도 주의를 해야할 것입니다. 학습자의 디지털 도구 활용에 대한 반응과 역량의 신장 상황을 살펴보고 적절한 도구를 차분히 투입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생경험 프로젝트 1달 1회 우리가 만드는 생생수업   
    ①먼저 학급 홈페이지와 게시판을 만들어본다. 
    우리는 1년에 걸쳐 생생경험 프로젝트를 하기로 했다. 먼저 3월에는 교실안에서 변화가 필요한 안건을 모아 주제를 선정한다. 주제는 “교실 책상이 좁아요, 어떻게 해결할까?” 였다. 아이들은 북크리에이터를 통해 해결방안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했다. 홈페이지에는 그날그날 했던 결과물들이 학생들이 집에서도, 학부모에게도 즉각 공유된다. 





    ②우리는 수업시간에 보조교과서와 디지털활용수업을 하기 때문에 보조책상이 필요하다. 그래서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다. 책과 필기구, 디지털 기기등을 놓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교실을 만들자! 
    ③4월에는 리틀포레스트 원흥이두꺼비 생태공원을 탐방했다. 
    이 생태공원이 아파트 단지조성으로 없어질 뻔 한 이야기를 듣고 생태공원에 가기 전 알아볼 내용을 정하였다. 
    ④체험학습을 다녀온 후 사진은 노션을 활용하여 학급 홈페이지에 공유하거나, 북크리에이터를 활용해 탐방 활동 전자책을 만들었다. 
    ⑤두꺼비 생태공원에 대한 스토리로 연극대본을 만들어 본다. 
    생태공원은 지역사회 여러 사람들의 소통과 협의 과정을 통해서 유지될 수 있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사회성과 소통능력을길러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