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아름다움을 만드는 사람 송정옥 이용기능장
''

“미용업계의 경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지요. 요즘에 유행하는 헤어컬러는 오렌지색과 같은 붉은 계열이, 눈썹은 일자모양보다 꼬리부분에 살짝 산을 넣어서 흐리게 그리는 것입니다. 수강생들에게 미용의 기초를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님들께 새로운 스타일이나 도구, 약품 사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주는 수업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청주미용학원(상당로 148)의 송정옥(이용기능장) 원장은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첫 수업을 마치고 한숨을 돌리며 자리에 앉았다. 첫 눈이 풍성하게 내려 시내 교통상황을 꽤나 부산스럽게 만들었던 날이지만 송 원장의 일정은 빼곡하기만 하다.



50여 곳과 MOU, 자격증 취득 후 진로까지 도와 2012년 예일미용학원으로 출발한 청주미용학원은 이제는 청주를 대표하는 미용학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헤어(4개월), 피부관리(2개월), 네일아트(30일) 등 10여 가지가 넘는 미용에 관련한 자격증 수업은 수강기간이 짧고 단기간에 자격증 시험에 도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오랫동안 학원을 운영하면서 생각하게 된 것은 자격증을 따기 위한 기간이 너무 길어 배우다가 지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었어요. 최대한 빨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분들에게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송 원장은 서울문화예술대학교를 비롯해 인구보건복지회, 대형 미용실 등 50여 곳과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양해각서)를 체결해 청주미용학원에서 배출한 인재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여러 곳과 협약을 맺어 진로를 돕고 있어도 나이가 많거나 지나치게 수줍어하는 성격의 수강생들은 취업이 어려울 때가 있었다고. 그래서 생각한 것이 송 원장이 직접 미용실을 차려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다. 오래 전에 청주에서 큰 미용실을 세 곳이나 운영하다 미용학원 운영으로 방향을 바꿨던 송 원장은 이러한 이유로 다시 미용실을 개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국비로 무료나 할인 가능, 과목별 수업시간 다양해 수강생들을 살펴보면 교복을 입은 학생부터 직장인, 다문화가정의 주부, 정년퇴임을 앞 둔 공무원 등 각기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지만, 그들은 나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려는 같은 반 동기생이라고 입을 모았다. 청주미용학원의 수강생들은 예방접종을 할 때 5%의 할인을 받을 뿐 아니라 심사를 통과하면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비로 수강료를 무료 또는 할인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아침, 점심, 저녁 등 각 시간대 별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원하는 시간에 수강할 수 있다. 송 원장은 ‘일’을 찾아서 배우는 모든 분들이 훌륭하다고 생각하지만 특히, 청소년들에게 하는 수업에 더 애착이 간다고 말한다. “자신의 진로를 찾지 못해 방황했던 청소년들이 미용이 재미있다며 이 일에 집중하는 사례를 여럿 보았어요. 그 아이들은 미용대회가 있으면 제 돈을 들여서라도 응시시키는 편입니다. 대회에 참여해보면 입상하지 않더라도 세상을 배우고 자신의 꿈을 찾아서 돌아오거든요.” 이렇듯 송 원장의 미용수업에는 미용기술을 전달하는 것 외에 미용에 대한 애착과 사람에 대한 애정이 묻어난다.



내년 1월 개강, 미용에 관심 있으면 누구나 가능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송 원장은 겉으로만 예쁜 것을 추구하는 것은 옳지 않지만 드러나는 모습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어떤 한 개인을 평가할 때 그 사람의 부분이나 특징이 그 사람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후광효과라고 합니다. 외모가 깔끔하고 단정해서 매력적이라면 그 사람의 능력도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죠. 내면의 품성을 포함해 겉으로 보이는 모습도 중요하기 때문에 외모도 나의 능력 중 하나로 인정해야합니다.”
겉모습만 치장해서는 결코 아름다워질 수 없지만 안타깝게도 내적인 모습이 드러나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내면과 함께 외모를 ‘경영’하라고 강조했다. 청주미용학원은 이제 다시 1월에 개강을 앞두고 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외모를 전략적으로 경영하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청주미용학원 043)221-5954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