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2024 대입 전형의 특징과 변화

2023-02-01

교육 교육학원


생생! 진로진학정보
2024 대입 전형의 특징과 변화
'미리보는 2024 대입 전형'

    2024 대입 전형은 2023 대입 전형에 비해 변화의 폭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023 대입에서와 같이 문·이과 통합형 수능을 실시하지만,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대입 전형에 반영되는 영역이 크게 변경되었고,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어 서류평가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도가 커졌다고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모집 시기의 변화
    수시 대입 전형 일정은 전년도와 비슷하지만, 정시 원서접수 일정이 이듬해로 변경되었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이전에는 12월 말에 정시 원서접수가 시작되었지만 2024학년도에는 2024년 1월 초에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둘째. 전체 모집인원 감소
    전체 모집인원은 344,296명으로 2023학년도보다 4,828명 감소하였다. 
셋째. 수시모집은 학생부 위주,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 선발 기조 유지
    모집 인원을 보면 수도권에서는 ‘수능 > 종합 > 교과 > 실기 > 논술’의 순서로 선발하고 있고, 비수도권에서는 ‘교과 > 종합 > 수능 > 실기 > 논술’의 순서로 선발하고 있다. 수도권 대학에서는 대입제도 개편안과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서 수능전형을 30% 이상(16개 대학은 40% 이상) 선발해야 하기 때문에 수능 전형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있다. 


 
넷째. 학생부 종합 전형의 변화
    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준수하고자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었다.
    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 및 대입 미반영 항목이 늘었다. 
    대입 평가에 미반영 되는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자율동아리, 개인 주관 봉사활동(학교 주관 봉사활동은 평가 반영), 수상경력, 독서활동상황 
    다. 학교생활기록부 내 대입 미반영 영역 증가로 수업 시간의 활동을 기록하는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평가 비중이 늘었다. 따라서 수행평가 등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심화탐구보고서 등 학생 개인별 결과물을 잘 관리해야 한다.
    라. 2단계 면접 반영비율을 높이거나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이 신설된 대학이 많아졌다. 면접에 따른 최종 합불에 영향력이 커졌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마. 서울대는 2021년 7월, 2024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예고를 통해 ‘전공 연계 교과이수과목’을 발표하였다. 학과(부)에서 공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 생각되는 ‘핵심 권장과목’, 이수를 권장하는 ‘권장과목’으로 구분하여 학과별 안내가 되었다. 타 대학 또한 서울대처럼 구체적인 과목까지는 아니지만 학과별 인재상 등을 통해서 비슷한 내용을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 과목 선택이 더욱 중요해졌다. 
다섯째. 학생부 교과 전형의 변화
    가. 2023 대입 전형에 비해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이 증가하였다. 
    나. 경희대, 건국대, 동국대는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도 서류평가를 실시한다. 따라서 학생부 교과 전형임에도 불구하고 지원하는 학과와 연계 과목을 이수하였는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다. 수도권에서 지역균형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이 증가하였다. 경인교대의 경우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변경하였다. 
여섯째. 
    논술 전형은 대학별 선발인원은 소폭 감소하였지만, 전체적인 선발인원은 큰 변화가 없다. 
일곱째. 수능 전형의 변화
    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서 수능 전형으로 40% 이상 선발하는 16개 대학의 영향으로 수도권에서는 수능 전형의 선발 인원이 늘었다. 반면 비수도권의 경우 정시 선발 인원이 감소하였다.
    나. 2024 대입 전형에서는 서울대뿐만 아니라 고려대에서 교과우수(정시) 전형을 신설하여 교과평가를 20% 반영하고 있다. 이는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한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하는 대학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다. 과학탐구영역에서 서울대는 I+I 조합도 선택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다. Ⅱ과목을 응시한 학생에게는 가산점이 부여가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I+I 조합을 선택하는 수험생의 숫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양대 또한 Ⅱ과목에 부여했던 가산점 3%를 폐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