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쇼핑 윈도별 입점조건과 입점 불가조건

2021-03-08

교육 아카데미


1인 1스토어 시대
쇼핑 윈도별 입점조건과 입점 불가조건
'스타일윈도/디자인윈도/뷰티윈도/푸드윈도 입점조건'

    지난주 칼럼을 통해 쇼핑 윈도 입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쇼핑 윈도는 네이버 쇼핑 상단 메뉴에 노출되는 백화점윈도, 아울렛윈도, 스타일윈도, 디자이너윈도, 뷰티윈도, 리빙윈도, 푸드윈도, 키즈윈도, 펫윈도, 플레이윈도, 아트윈도, 해외직구까지 총 12개의 윈도를 말한다. 지난 시간 쇼핑 윈도 입점신청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오늘은 쇼핑 윈도 입점 조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스타일윈도
    스타일윈도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의류/잡화 등 패션관련 상품군이 입점할 수 있는 윈도로 신청조건은 다음과 같다. 간판 및 쇼윈도가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를 기준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스타일윈도 가이드에 맞춰 상품 페이지를 제작 등록해야 한다. 온라인 판매 전반관리(주문, 배송 등)을 직접 운영해야하며, 사업자등록증 및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필수이다. 또한 네이버 톡톡을 사용한 고객응대를 운영 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반대로 신청이 불가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스타일윈도 컨셉에 맞지 않는 매장 및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타일윈도는 트랜디한 성인 의류/잡화를 취급하는 스토어만 입점이 가능하다. 단, 유아동, 전통의상, 아웃도어 등의 전문 매장은 스타일 윈도 입정이 불가하다. 또한 간판 및 쇼윈도, 쇼룸이 없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거나 자택, 사무실을 활용한 오프라인 판매자의 경우에도 입점이 불가하다. 이때 고려해야하는 점은 매장이 사무실 위주로 사용되는 빌딩 건물 고층에 위치하거나, 오피스텔 건물, 쇼윈도가 없는 지하 매장, 쇼룸 or 몰인몰 입점 된 매장인 경우도 입점이 불가하다. 또한 중고, 명품 취급 매장 역시 입점이 불가하다.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증 소재지, 통신판매업 등록증 소재지, 오프라인 매장 주소가 모두 일치하여야만 스타일윈도 등록이 가능하다.


 
디자인윈도
    디자인윈도는 국내에서 활동중인 의류, 패션잡화 상품군의 디자이너로 창작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입점릏 진행하고 있다. 디자인윈도 브랜드 입점 기준은 다음 기준중 1가지 이상 충족시 심사를 통해 입점이 진행된다. 입점 조건은 디자이너로 꾸준히 활동중이며 최근 2시즌 이상 컬렉션(쇼) 및 수주회등 참가한 이력이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이거나, 기관 및 단체에서 진행하는 국내 신진디자이너 육성 프로그램에 발탁되어 참가한 이력이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기타 디자인 전문 매체(단체)에서 신진 디자이너로 소개된 디자이너로 현재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국내 유명 패션디자이너 육성 공모전 입상 경력이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또는 상기 내용에 해당이 없더라도 창작디자인을 통해 의류 및 잡화를 생산 제작하는 브랜드인 경우 입점이 가능하다.
    다만 기업 소속으로 활용하는 디자이너 브랜드이거나 의류, 잡화 상품군 외 생활용품, 가구등 다른 상품군의 디자이너 브랜드는 입점이 불가하다. 또한 최근 1년간 디자이너로 활동이 전무한 브랜드, 국내 도매 판매를 주력으로 영업하고 있는 브랜드, 오픈 시 스마트스토어 상품수가 5개 미만인 경우 역시 입점이 불가하며 승인 완료 후 진행중이라도 디자이너윈도 서비스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상품등록이 확인될 경우 서비스이용 제한이 발생한다.
    디자인윈도 브랜드 입점은 네이버쇼핑 하단의 쇼핑윈도 노출안내 – 디자인윈도 탭 하단의 1:1문의롤 통해 입점 신청이 가능하다.
    뷰티윈도는 화장품/바디/헤어/네일/미용소품/향수 등 뷰티 상품군을 판매하는 스토어 판매자가 입점할 수 있으나, 미용기기/헤어기기 등 콘센트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기기를 판매하는 경우는 뷰티윈도에 입점이 불가하다. 또한 베이비 케어 제품군은 뷰티윈도에 미취급 카테고리이나 성인 겸용 브랜드일 경우 일부는 허용하고 있다. 단, 성인제품군의 사용법 등으로 연상되거나 선정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입점이 불가하다.
뷰티윈도
    뷰티윈도 신청은 스마트스토어 새싹(4등급)이상 스토어이며, 브랜드 본사직영/공식수입원(정식 라이선스 소지)/본사, 수입사의 공식 대행사, 총판(지정 1군대)으로 뷰티윈도 가이드에 맞춰 상품페이지를 제작 등록해야 한다. 온라인 판매 주문, 배송 등 전반관리는 직접 운영해야하며, 사업자등록증 및 통신판매업신고증이 필수이다. 단, 뷰티윈도에 입점한 브랜드와 중복된 브랜드라면 입점이 불가하니 확인후 입점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푸드윈도
    푸드윈도는 생산자가 직접 생산하여 산지에서 고객에게 직배송되는 식품 관련 상품군으로 윈도 입점 전 샘플 테스트를 푸드윈도 측에서 요청할 수 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입점이 불가하거나 퇴점 될 수 있다. 신청조건으로는 품질 불만족시 무료 교환/환불 가능한 상품으로, 푸드윈도 가이드에 맞춰 상품 페이지를 제작해야한다. 온라인 판매 전반을 직접 운영해야하며,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이 필수이다. 단, 푸드윈도의 경우 수입식품 등록은 불가하다는점 참고하자.
    지금까지 네이버 쇼핑윈도의 스타일윈도, 디자이너윈도, 뷰티윈도, 푸드윈도 입점조건과 입점 불가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음시간에는 다른 윈도 입점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스토어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스마트스토어 개설운영반과 매출향상반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외에도 마케팅에 중요한 요소인 바이럴마케팅 기초/심화, 유튜브 기초/심화, 실전 전문블로그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